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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서대학교 건축학과

학과소개

수상및인증/자격증취득현황

건축학과 졸업작품전

졸업작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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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현황

호서대학교 건축학 인증 개요(KAAB인증)

호서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 기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 추세이다.(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전문학위 학부과정 또는 2년제 이상의 전문학위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정기적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호서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사 학위(Bachelor of Architecture (B.Arch))의 다음 인증심사는 2025년도에 실시될 예정이다.


건축학교육 인증의 배경 및 현황
건축학교육 인증의 배경 및 현황 표
연도 내용
1995년 한국의 WTO(세계무역기구)가입과 함RP 전문직 서비스분야의 국제교류 및 상호인정을 위해 국제적인 기준의 전문직 교육 필요성 증대
1999년 국제 건축가연맹(UIA)의 제 21차 분경총회에서 건축사 자격의 국제적 인정을 위해“최소 5년 이상의 인증 받은 건축교육”을 권고
2002년 국내 건축학교유게 5년제 건축학과 개설(호서대 등 41개 대학)
2005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출범
2006년 3개대학 프로그램 인증승인(서울대, 서울시립대, 명지대)
2007년 7개 대학 인증승인(홍익대, 한양대, 서울산업대, 강원대, 충남대, 부경대, 영남대)
2008년 3개대학 인증승인(울산대, 경북대, 건국댜건축전문대학원)
2014년 호서대학교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2차 인증 통과
2019년 호서대학교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3차 인증 통과

호서대학교 건축학과 교육 프로그램 특성
  • 10개 설계스튜디오 중심의 단계별, 유기적 교육과정 구성
  • 학년별 설계와 이론과목이 연계된 이론+설계의 통합교육
  • 프로그램 특성에 맞춘 교양교육 운영(공과대학 계열필수 21학점 적용 제외)
  • 매학기 3~4회 전문가 초청 특강 프로그램 Colloquium 운영
  • 실무 지향적 교육 프로그램
  • 도시설계 및 디지털 디자인 분야의 심화교육
  • 매년 2학기 초에 3~5학년 통합 설계 프로젝터 운영
  • 학부생 조교 활용 및 학비 지원 프로그램(평점 3.0이상, 4~5학년 대상)
  • 2~4학년 사랑의 집짓기(Habitat) 운동참여

관련정보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우리 학과의 교과과정은 대한건축학회에서 NCARB를 기준으로 나타낸 각 영역별 최소요구학점을 만족시키는 교양분야 40학점, 문화적 맥락 15학점, 설계분야 56학점, 구조(6), 환경(6), 시공(6)을 포함한 기술분야 18학점, 실무분야 9학점, 전공선택분야 32학점으로 졸업을 위한 최소학점 170학점을 취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점 및 주당 강의 시간을 살펴보면, 설계스튜디오의 경우는 5학점 주당 10시간, 이론과목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학점 3시간으로 되어 있으며, 실습이 혼합된 디지털 디자인 Lab1, 디지털 디자인 Lab2, 건축조형실습과 같은 교과목은 3학점에 주당 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필수적인 주요 이론과목이 설계스튜디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전체 교과과정이 설계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설계스튜디오는 건축설계 기본능력을 배양하는 저학년(1, 2, 3학년) 과정과 도시적 스케일을 접목시키고 실무 숙련과정을 익히는 고학년(4, 5학년)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다.

다시 말하면, 모든 설계 스튜디오는 최소한 1과목 이상의 이론과목과 연계하여 해당 설계스튜디오의 이론 교육 내용과 직접 연계가 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설계교육을 위한 체계가 갖추어져서 자연적으로 전체교과의 교육내용이 설계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편성되어져 있다. 그리고 저학년 과정의 설계스튜디오에는 건축가의 기본 소양을 배양하기 위한 설계의 표현 능력과 복합기능건축물 설계를 위한 과정이 중점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학년 과정에서는 장소성과 도시적 맥락을 고려한 통합적 설계능력의 배양과 설계 실무훈련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독립된 건축가로서 홀로 설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고학년 과정의 설계스튜디오를 위한 예비교육을 위하여 가능한 3학년 1학기를 마친 하계 방학기간과 동계방학기간에 건축설계사무소에서 현장실습을 최소한 5주이상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그동안 학습을 통하여 익힌 설계기본능력을 실무에 적응하는 경험을 갖고 추후 실시하는 고학년 과정을 대비하도록 하고 있다.


Design Studio와 이론과목과의 Co-work 시스템

이러한 우리학과의 교과과정은 <학년별 설계스튜디오 진행 현황(2007/2-2008/1)>과 같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이 권장하고 있는
NCARB의 단계별 설계교육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우리 학과만의 건축교육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Incremental Digital Adapted Design Skill 프로그램

  • 설계스튜디오와는 별도로 실무에서 필수적인 컴퓨터 그래픽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CAD 작업뿐만 아니라 presentation을 위한 능력배양을 위하여 3D Max와 Photoshop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컴퓨터 그래픽 관련 과목을 2과목 6학점 8시간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전체 학년의 통합 설계 프로그램

  • 또한 학생들의 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2학기 초에 2주간 전체 학년이 참여하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2005년부터 실시하여 최상급학년 학생이 팀장이 되고 나머지 학생들은 조원으로서 역할 분담을 하여 학교 교육에서부터 협업과 능력에 따른 역할을 분담하여 작업할 수 있는 경험을 쌓게 하고 있다.

외부 전문가의 특강을 통한 Colloquium 프로그램

  • 그리고 사립학교의 특성상 건축설계를 위한 다양한 교과목과 많은 설계스튜디오를 개설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르므로 1995년부터 건축 및 예술과 관련된 외부 유명 인사를 매 학기에 3-4회 정기적으로 초청하여 공개 강연을 실시함으로써 정규 교과과정에서 충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을 일부 보충하고 있다.

유기적이고 통합된 전공 교육과정 시스템

  • 그리고 이러한 우리학과의 노력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학생 수행평가 부분 중 설계영역에서 나타나있는 구체적인 적용 S.P.C.를 살펴보면 인증원의 인증에 적합하게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