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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서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 기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 추세이다.(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전문학위 학부과정 또는 2년제 이상의 전문학위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정기적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호서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사 학위(Bachelor of Architecture (B.Arch))의 다음 인증심사는 2025년도에 실시될 예정이다.
연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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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 한국의 WTO(세계무역기구)가입과 함RP 전문직 서비스분야의 국제교류 및 상호인정을 위해 국제적인 기준의 전문직 교육 필요성 증대 |
1999년 | 국제 건축가연맹(UIA)의 제 21차 분경총회에서 건축사 자격의 국제적 인정을 위해“최소 5년 이상의 인증 받은 건축교육”을 권고 |
2002년 | 국내 건축학교유게 5년제 건축학과 개설(호서대 등 41개 대학) |
2005년 |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출범 |
2006년 | 3개대학 프로그램 인증승인(서울대, 서울시립대, 명지대) |
2007년 | 7개 대학 인증승인(홍익대, 한양대, 서울산업대, 강원대, 충남대, 부경대, 영남대) |
2008년 | 3개대학 인증승인(울산대, 경북대, 건국댜건축전문대학원) |
2014년 | 호서대학교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2차 인증 통과 |
2019년 | 호서대학교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3차 인증 통과 |
우리 학과의 교과과정은 대한건축학회에서 NCARB를 기준으로 나타낸 각 영역별 최소요구학점을 만족시키는 교양분야 40학점, 문화적 맥락 15학점, 설계분야 56학점, 구조(6), 환경(6), 시공(6)을 포함한 기술분야 18학점, 실무분야 9학점, 전공선택분야 32학점으로 졸업을 위한 최소학점 170학점을 취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점 및 주당 강의 시간을 살펴보면, 설계스튜디오의 경우는 5학점 주당 10시간, 이론과목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학점 3시간으로 되어 있으며, 실습이 혼합된 디지털 디자인 Lab1, 디지털 디자인 Lab2, 건축조형실습과 같은 교과목은 3학점에 주당 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필수적인 주요 이론과목이 설계스튜디오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전체 교과과정이 설계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설계스튜디오는 건축설계 기본능력을 배양하는 저학년(1, 2, 3학년) 과정과 도시적 스케일을 접목시키고 실무 숙련과정을 익히는 고학년(4, 5학년)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다.
다시 말하면, 모든 설계 스튜디오는 최소한 1과목 이상의 이론과목과 연계하여 해당 설계스튜디오의 이론 교육 내용과 직접 연계가 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설계교육을 위한 체계가 갖추어져서 자연적으로 전체교과의 교육내용이 설계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편성되어져 있다. 그리고 저학년 과정의 설계스튜디오에는 건축가의 기본 소양을 배양하기 위한 설계의 표현 능력과 복합기능건축물 설계를 위한 과정이 중점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학년 과정에서는 장소성과 도시적 맥락을 고려한 통합적 설계능력의 배양과 설계 실무훈련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독립된 건축가로서 홀로 설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고학년 과정의 설계스튜디오를 위한 예비교육을 위하여 가능한 3학년 1학기를 마친 하계 방학기간과 동계방학기간에 건축설계사무소에서 현장실습을 최소한 5주이상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그동안 학습을 통하여 익힌 설계기본능력을 실무에 적응하는 경험을 갖고 추후 실시하는 고학년 과정을 대비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학과의 교과과정은 <학년별 설계스튜디오 진행 현황(2007/2-2008/1)>과 같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이 권장하고 있는
NCARB의 단계별 설계교육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동시에 우리 학과만의 건축교육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Incremental Digital Adapted Design Skill 프로그램
전체 학년의 통합 설계 프로그램
외부 전문가의 특강을 통한 Colloquium 프로그램
유기적이고 통합된 전공 교육과정 시스템